안산 여러마루

 

BACK2

 

공원 시설물 증개축/ 안산시 와동 체육공원/ 2016.11월 완공

2012년 개관이래 와동 주민들에게 다양한 모일 장소와 행사의 무대를 제공하며 사랑받아 온 와리마루 내외부의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공원 내에서의 역할을 다시금 정비하고 와동 주민들의 현재와 미래의 필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의도의 프로젝트.

exhisting

와리마루를 배경으로 열린 다양한 주민 참여 모임 및 행사들의 기록

site_diagram와동 체육공원내 산재한 다양한 시설들과 와리마루의 상대적 위치관계. 개관당시 컨테이너가 단독건물로 존재하면서 주변 공터를 무대로 삼아 다양한 행사에 활용되었다.

img_0113

사진 오른쪽 끝에 보이는 와리마루와 최근 개관한 야외공연무대. 좌측에는 여름에 활성화 되는 물놀이 공원이 위치한다.

 

 설계제안

와리마루가 이름에 이미 담고 있는 <마루> 라는 공간의 형태와 쓰임새, 성격을 들여다 보면 그 범위와 적용 가능성이 무척 다양함을 알 수 있다. 누마루, 툇마루, 대청마루 등 한국의 가옥에서 마루의 이름, 형태와 기능은 매우 다양하고, 실내공간이 실외공간을 만나는 곳에 효과적이고도 아름다운 중간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77361747

추억이 머무는 시골집의 마루. 가족들의 일상에 머물고 쉴 곳을 제공하고, 효율적인 가사노동에 적합한 장소가 되기도, 기념일이나 특별한 행사에 가족 사진을 찍기에 더할나위 없이 적합한 공간이자 배경이 되기도 한다.

111

아이들의 놀이터가 되어준 구멍가게 앞 평상

market-social

어르신들의 쉼터 겸 정보교환의 장이 되는 구멍가게 앞 평상

%eb%8b%a4%ec%9d%8c023

전망대 겸 쉼터 역할을 하는 동구박 오두막

 

현재의 와리마루

컨테이너 전면에 목제데크가 위치하고, 폴딩도어를 통해 내부와 외부가 연결되거나 폐쇄된다. 평상시 사용자의 출입은 측면에 있는 문을 통해 이루어지는 편.

present-conditionben-diagram현재 와리마루의 내부와 외부, 주변에 여러가지 다양한 마루의 형태를 새로이 관입하거나 유입시킴으로써 컨테이너라는 단일건물의 한계를 극복하고, 주변 공터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했다. 여러가지 마루 공간에 다양한 연령층이 머물거나 쉴 수 있고, 때에 따라 사용자의 필요와 바람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마루가 모인 곳으로써 “여러마루” 라는 이름에 의미가 있다.

 

1. 여러마루 안 대청마루

1633723

전통가옥의 대청마루에서 바라본 마당

transformation기존 와리마루에서 전면부에만 있던 유리 폴딩도어를 후면에도 설치함으로써, 건물 내부의 공간이 장변의 양 면으로 모두 열릴 수 있다. 열린 여러마루는 전면 공터쪽의 넓은 공간과 후면의 소나무 숲이 조경된 언덕이 자연스럽게 연결한다. 유리 폴딩도어가 모두 닫힌 상황에서도, 좌측의 전적으로 닫힌 내부 공간은 여전히 시선과 풍경이 통하는 “대청마루”를 향해 개방감을 갖는다.

2. 여러마루 안 툇마루

OLYMPUS DIGITAL CAMERA

%ed%88%87%eb%a7%88%eb%a3%a8기존의 목제데크는 길이방향으로 확장되어 여러마루의 우측을 향해 “툇마루”로 이어져 컨테이너를 ㄱ 자로 감싼다. 대청마루가 열렸을 때 공원과의 연결이 단계적이고 자연스러울 수 있도록 돕는 중간공간 역할을 하며, 대청마루가 닫혀 있을 때에도 여러마루에는 여전히 시민들을 위한 머물거나 쉴 곳이 남아있게 된다.

 

3. 여러마루 안 누마루

%eb%b3%91%ec%82%b0%ec%84%9c%ec%9b%90-%eb%a7%8c%eb%8c%80%eb%a3%a8

%eb%88%84%eb%a7%88%eb%a3%a8기존 와리마루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지속적인 바람은 있었으나 쓰이지 못했던 컨테이너의 옥상은 안전난간과 지붕구조물과 함께 “누마루”로 새로이 단장하게 된다. 측면의 새로운 툇마루에 위치한 계단을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여러마루 주변 공원 풍경을 한 층 높아진 시점에서 조망할 수 있는 쉼터를 제공한다.

 

여러마루의 다양한 쓰임 가능성

%ec%97%ac%eb%9f%ac%eb%a7%88%eb%a3%a8내부에 대청마루, 전면과 측면에 툇마루, 상부에 누마루가 위치한 여러마루는 일상에서 공원을 오가는 시민들의 머물곳을 다양한 방법과 형태로 제공한다. 다수의 지역 주민이 모이는 경우에도 능동적으로 무대 혹은 배경으로써의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market동네 장터: 쓸모있는 중고품을 사고 팔 수 있는 지역주민의 살림 거래터로 활용한다.

playing-ground동네사랑방 / 놀이터: 어른들이 대청마루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아이들은 여러마루에서 놀 수 있다.

school동네학교 / 쉼터: 지역주민이 선생님이 되어 가르치고 배우기도 하고, 수업이 있는 동안 옆에서 구경하거나 쉴 수 있다.

theater야외극장: 여러마루가 배경이자 무대가 되어 작은 공연이나 연극, 연주회, 퍼포먼스 등을 위한 공간이 된다.

storage동네 창고: 단기간의 저장, 수납, 보관의 역할을 하는 공원내 지역주민의 창고로 쓰인다.

 

FRONT

2017년 5월, 주민 참여 행사가 진행중인 여러마루

 

BACK

여러마루 후면에서 바라본 와동체육공원

 

Comments are Disabled